작성자: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김재홍
버전 : 왕눈이 Professional Ver2
2010년 인가요? SQL 쿼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찾고 있던 중 “SQL 2008 R2 몬스터” 세미나에 참석 후 왕눈이의 존재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전에는 Management Studio 에서 제공하는 작업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었고, 추가 기능에 목말라 하고 있을 때 왕눈이를 보고 반하고 말았죠? 대시보드에서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 한 눈에 현 상태를 확인하기 쉬었고, 무엇보다고 부하가 발생한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너무 맘에 들었어요.
현업에서의 계속 되는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프로그램은 변하고 있고, 이를 지속적으로 감시하여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였습니다. 개발자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 믿음(?) 그리고 문제 발생 후에 색출(?)후 경고(?)가 유일한 해결책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들어요. 그래서 대략 6개월 정도의 테스트 기간을 가진 후에 왕눈이 도입을 결정했고, 지금은 그로부터 또 6개월여가 흘렀네요.
지금은 개발자가 1차적인 개발과정에서의 좋은 쿼리를 위한 노력 외에도, 누적된 모니터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각종 분석자료를 보고 개발자 스스로가 먼저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분위기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왕눈이 자체가 주는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또 다른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많을 것을 얻게 되더군요.
참…무엇보다도 김수석님이 컨설트 뿐만 아니라 고객 피드백을 받아 왕눈이에 반영해 주시고 계시니, 이것 만큼 다른 외산 툴과 비교되는 것이 없더군요.
김수석님 감사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