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잡코리아 DBA 원지윤 차장
버전 : 왕눈이 Professional Ver2
“왕눈이” 첨엔 좀 살짝 유치하기도 하고(알고 보니 엄청난 놈), 어렸을 때 많이 보던 만화 “개구리 왕눈이”가 생각나기도 했었죠. 고부하 쿼리, 경고 알람(헉..폭탄 아이콘), 쿼리 통계, 잠금, 대기 등 첨에 딱 봤을 때는 살짝 개발자의 특유한 스타일에 초점이 맞추어진, 전문가만이 해석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이라는 느낌을 받았어요.
상용화 툴이 아닌 개인적인 관점, 방식, 스타일로 구현되어서 설명서가 없으면 해석이 좀 애매한 아쉬움. 또 데이터가 잘리거나, 검색, 필터 등의 기능이 다소 부족한 느낌…그런데…왕눈이가 “확” 달라졌어요…Ver 2.x 로 가면서 정말, 1인 개발자가 만든 솔루션이 맞나? 라는 의문을 갖게 만드는 괴물이 되었습니다.
현재 저희 회사에서 실시간 모니터링 툴을 사용하고 있지만, windows 성능카운터 정도를 수집해서 그래피컬하게 보여주는 정도인데, 왕눈이는 완전 SQL Server 종합병원… 필터링, 검색, 직관적인 UI 등이 보강되고 실시간 모니터링 툴로 써도 충분한 할 듯 합니다…
잘 되던 쿼리가 “유사쿼리 다른 실행계획 보기” 를 하면 달라진 실행 계획을 볼 수 있고, 이력 데이터를 쌓으면 이전에 없었던 고부하 신규쿼리를 쉽게 찾아서 쿼리 관리를 할 수도 있고, 기타 등등..모두 말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좋은 기능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맘에 드는 건 “made in korea”…^^ (외산 툴을 써보니 기술문의 등이 만만치 않네요..)
저희 회사는 월 사내 정기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DB서버의 대부분 통계정보를 왕눈이로 해결하니, DBA 입장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툴이 되어 버렸죠.(너무 툴에 의존하는 건 좋지 않지만)
마지막으로, 개발하신 김정선님 [SQL Server 진단 및 튜닝 with “왕눈이”] 교육과정 하나 개설해 주세요. 꼭 수강할께요..^^